본문 바로가기
게으른 책벌레/책갈피

주제, 혹은 주도적인 아이디어

by 와옹 2009. 2. 4.
-궁극적으로 영화는 하나의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.

-주도적인 아이디어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. 가치와 원인이 그것이다.
-이때 가치는 이야기의 마지막 행동 또는 사건의 결과로서
 주인공이나 그가 살고 있는 세계에 불어닥치는 긍정적/부정적 방향으로의 변화에 들어있는 원천적 가치를 말한다. 예) 행복이 우리 삶을 채우고 있다. 증오가 모든 것을 파괴한다 등등.
-원인은 주인공의 삶이나 세계의 가치가 시작할 때와 반대의 가치로 전환하게 된 주요 이유에 주목한다.
 예) 주인공이 범죄자들보다 더 잔혹하므로 정의는 승리한다.(더티해리) 
      주인공이 범죄자보다 머리가 좋으므로 정의가 회복된다.(형사콜롬보) 등.

-이야기의 종결부를 검토하면서 이런 질문을 던져보자.
 절정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결과로 주인공은 어떤 종류의 가치(긍정적/부정적)들로 충만하게 되는가?
 그런 후에는 절정으로부터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, 이야기의 기본적인 준거들로 돌아가서 다시 한번 질문을 던져보자.
 이런 가치들을 현실화시켜 주는 가장 주된 이유, 동력, 수단은 어떤 것들인가?
 이 두 질문들에 대답하는 문장이 바로 작가의 주도적인 아이디어이다.

-씌어지고 있는 이야기는 그 이야기를 쓰고있는 작가를 몇번이고 놀래켜야 한다.


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-로버트 맥기 著-
중에서.